뜻밖의 효능으로 주목 받고 있는 2개의 비만 치료제? 위고비 VS 마운자로

뜻밖의 효능으로 주목 받고 있는 비만 치료제가 있다고 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은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와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 입니다. 비만 치료제의 빅 2로 급부상한 두 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치료제 위고비

비만 치료제로 급부상해서 너무나도 유명해진 위고비가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되면서 글로벌 제약 회사인 노보노디스크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고비는 일론 머스크도 챙겨 먹는다고 알려져 한동안 품귀현상을 빚으며 유명해졌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로도 충분히 위고비의 위상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심혈관 질환 관련 효능까지 인정된다고 하니, 노보노디스크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의 보험 적용 대상이 확대 된다면, 환자 부담액이 줄어들어 처방이 늘어나겠죠. 즉, 시장 확장의 걸림돌인 비싼 약값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시판되는 비만치료제 중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위고비’! 하지만, 위괴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민 신약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 입니다.

마운자로, 위고비 뛰어넘을까?

얼마 전 국제 학술지 ‘네이처 메디슨‘에 게재한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의 임상 3상 시험결과는 시험에 참가한 실험자들의 평균 29kg의 감량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다이어트 주사로 알려진 마운자로는 과체중으로 인한 합병증은 있지만, 당뇨병은 없는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 806명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참가자 평균 체중은 109.5kg이였고, 이들에게 12주 동안 식이요법과 운동, 상담 등 생활 습관 중재에 들어갔고, 이후 남은 참가자들 중 5% 이상의 체중 감량을 이룬 사람들에게 72주 동안 규칙적으로 마운자로를 투약 했다고 합니다. 연구 시작 후 84주까지 26.6%(29.2kg)의 체중을 감량했다고 합니다. 이번 시험 기간 동안 나타난 부작용은 메스꺼움, 설사, 변비 등의 경미한 증상들이었다고 합니다.

사실, 마운자로는 당뇨병 치료제로 미국 FDA 허가를 받은 약품입니다. 하지만, 비만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비만 치료제로도 FDA의 승인을 받게 됩니다. 마운자로는 위고비의 체중 감소 효과보다 더 뛰어난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판매 가격은 약 20% 정도 낮춰서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이는 전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출시와 가격 예상?

위고비와 마운자로는 아직까지 국내에 시판 전입니다. 위고비는 국내 식약처의 승인은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2024년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운자로는 국내 식약처 승인 전이기 때문에 국내 출시는 미정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위고비의 가격은 1주 1회 투여를 기준으로 한 달 분이 약 1350달러 이상이고, 마운자로의 경우 위고비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1주 1회 투여를 기준으로 한 달 분 약 1000달러 입니다. 두 제품이 국내에서 출시되더라도, 건강보험 적용까지는 더욱 시간이 걸릴 것이라 미국과 거의 유사한 가격대에서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고비와 마운자로의 부작용

위고비와 마운자로는 주사펜 형태로 자가 주사를 해야 하므로, 주사 전과 후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올바른 주사펜 보관을 비롯, 주사 후 주사 침의 안전한 폐기 등도 모두 당사자가 관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본인 스스로 관리, 보관해야 하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또한, 모든 의약품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위고비와 마운자로도 체중 감량에서는 좋은 효과도 있지만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으로는 두통, 오심, 구토, 설사, 변비 등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고, 저혈당, 미각이상, 소화불량, 트림, 복부팽만, 주사부위 반응, 피로, 무기력증, 불면증 등도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아나팔락시스 반응, 취장염, 담낭염, 급성 신부전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투약 불가한 분들

갑상선, 췌장염, 간기능 이상자, 신장기능 저하자나 가족력이 있는 자에게는 투여를 권장하지 않으며, 당뇨병 환자나 75세 이상 고령자, 임신부 혹은 임신 가능성있는 분, 임산부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위고비와 마운자로가 국내 시판된다면, 의상 처방이 있는 의약품으로 구분 될 것입니다.

비만 치료제에 맹목적인 과신은 금물이며, 항상 그렇듯이 전문의와 상의 후에 처방 받아 사용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