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과 식초를 마시는 것이 또다시 큰 주목을 받고 입니다. 물론, 이전에도 사과 식초는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얼마 전, 최화정 님이 아침에 일어나서 따듯한 물에 사과 식초를 희석해서 한 잔 마신 후,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모습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 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과 식초를 마시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사과 식초 효과
혈당 조절
사과 식초는 아세트산이 들어 있어서 전분의 소화를 억제해주어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혈당 조절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탄수화물처럼 식후 혈당을 올리기 쉬운 식품의 섭취 이후에 희석한 물을 마셔주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주어, 심혈관의 건강을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을 경우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나이가 높아질 수록 심혈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장 활동의 도움
사과 식초에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장 내 환경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의 해소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팩틴은 과일류에 함유된 식이 섬유의 일종이고,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의 주된 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노폐물 배출
사과 식초는 이뇨 작용도 있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디톡스란 제거하다의 ‘de’와 독이라는 의미의 ‘tox’가 합쳐져 해독한다는 의미입니다.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주어 몸을 건강해주는 방법인데요. 사과 식초를 마시면 그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 식초 마시는 방법
사과 식초를 원액 그대로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위험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식초도 결국 강한 산성을 갖고 있기에 대부분 희석해서 마시거나,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습니다.
사과 식초를 희석해서 마시는 법
사과 식초를 1컵에 15~30ml를 넣어 희석해서 마시면 하루 권장량이 됩니다. 1T , 즉 1 테이블 스푼이 15ml 이고, 한국인들의 밥숟가락 1 스푼 정도 됩니다. 이렇게 하루에 1번 정도 마시면 된다고 하니, 매우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신맛이 거북하다면, 꿀을 넣어서 같이 마셔도 좋습니다.
음식에 곁들여 먹는 법
사과 식초의 신맛 때문에 마시는 것이 거북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에게는 샐러드 드레싱에 섞어 주거나, 육류와 채소 양념할 때 사과 식초를 넣어주는 법도 좋습니다.
사과 식초를 언제 마시면 좋은가?
아침에 일어나서 한 잔
면역 체계 증진 및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한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생수 한잔 마시는 것보다는 사과 식초를 희석한 물 1잔을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식사 후 한 잔
다이어트를 위한다면, 식사 후에 한 잔 마셔주면 좋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브랜드와 구매처
그렇다면, 많은 사과 식초 중에서 어떤 제품을 골라 구매하면 좋을까요? 최화정 님이 마시던 드니그리스의 유기농 사과 식초를 추천드립니다. 드니그리스 유기농 사과 식초는 마켓컬리, 쿠팡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품절되는 경우가 많지만, 또 빠르게 입고가 되기 때문에 구매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복용시 주의점과 부작용
사과 식초는 앞서 말한 것처럼 아세트산, 즉 산성 성분이 있음으로 원액 그대로 마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물에 희석해서 마시거나, 음식과 곁들여서 복용해야 합니다. 식초의 양이 많아지면, 산성 성분으로 인해 치아와 식도에 손상이 우려되므로, 치아가 약한 분이라면 빨대로 마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또한, 빨대가 없을 경우 식초 물을 마신 후에는 생수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희석된 식초를 마시는 것은 그리 큰 위험은 아닙니다.
결론
오늘은 사과 식초의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복용량과 주의점을 잘 지키고 꾸준히 복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