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화 뭐 볼까?” 고민하는 여러분에게 숨은 명작 영화 5편을 추천합니다. 드라마, 스릴러, 음악, SF 까지 장르별로 1편씩 골라봤습니다. 현재 스트리밍 중인 OTT 채널 링크도 드리니 이런 부분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1994)
기본 정보
“쇼생크 탈출”은 1994년 개봉한 영화입니다. 프리드리히 뷜러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이 연출하고, 팀 로빈스, 모건 프리먼 등이 출연했습니다. 이 영화는 1947년부터 1966년까지 19년간 쇼생크 교도소에서 복역한 앤디 듀프레인이 쇼생크 교도소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앤디 듀프레인은 은행가로, 아내와 그녀의 애인을 살해한 혐의로 쇼생크 교도소에 수감됩니다. 앤디는 쇼생크 교도소에서 19년간 복역하지만, 결코 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교도소 간수들의 세금 절약과 자녀들의 학자금 마련 방법들을 알려주면 신뢰를 쌓아갑니다. 그는 교도소에서 도서관 사서 일을 하면서, 탈출을 준비합니다. 앤디는 쇼생크 교도소의 벽을 뚫고, 하수구를 통해 탈출합니다.
결정적 장면
“쇼생크 탈출”은 앤디 듀프레인의 탈출 과정을 통해, 희망과 자유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화입니다. 그는 쇼생크 교도소에서 19년간 복역했지만, 결코 희망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영화 중간, 그의 결백이 밝혀질 수 있는 결정적인 증인을 알게 되지만, 교도소장은 자신의 자산을 잘 관리해주고 있는 앤디를 놓치고 싶지 않아, 그 증인을 제거해버립니다. “쇼생크 탈출”의 결정적 장면은 앤디가 교도소에서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중 ‘편지 이중창’이라 불리는 ‘산들바람은 부드럽게입니다. 교도소에 쩌렁쩌렁하게 울리는 오페라, 의문을 모르는 죄수들, 깜짝 놀라 달려오는 간수들 그리고 여유만만한 앤디의 표정으로 그의 자유에 대한 의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스트리밍 안내
지금 바로 영화 “쇼생크 탈출” 감상하기 => [웨이브]
레이(Ray, 2004)
기본 정보
영화 ‘레이’는 2004년 개봉한 미국의 전기 영화입니다. 레이 찰스의 일대기를 다룬 이 영화는 제이미 폭스가 레이 찰스를 연기했으며, 테드 드미 감독이 연출했습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 5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제이미 폭스는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레이”는 레이 찰스의 어린 시절부터 그의 죽음까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레이 찰스는 1930년 미국 조지아주 가스코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6살 때 시력을 잃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결정적 장면
“레이”는 레이 찰스의 음악적 재능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레이는 가난과 인종차별, 마약 중독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음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했습니다. 영화 “레이”는 레이 찰스의 음악적 업적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에 대한 찬사입니다. 레이 찰스는 2004년 6월 10일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지만 그의 음악은 영원히 남아 있습니다. 그의 음악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과 사랑, 그리고 용기를 전달합니다. 영화에서는 레이 찰스의 다양한 히트곡들이 나오지만, ‘Georgia on My Mind’를 부를 때, 흑인으로서 그가 감내해야 했던 고통이 느껴져서 전율이 흘렀습니다.
스트리밍 안내
지금 바로 영화 “레이” 감상하기 => [웨이브]
제로 다크 시티(Zero Dark City, 2012)
기본 정보
“제로 다크 시티”는 2012년 개봉한 미국의 액션 스릴러 영화입니다. 캐서린 비글로우 감독이 연출하고, 제시카 차스테인, 마크 스트롱 등이 출연했습니다. 이 영화는 9/11 테러를 계기로 미국 정부가 테러에 대한 대응책으로 고문과 감시를 합법화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결정적 장면
“제로 다크 시티”는 고문과 감시가 테러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화에서 CIA 요원 마야는 오사마 빈 라덴을 잡기 위해 고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문의 결과로 얻은 정보는 오사마 빈 라덴의 위치에 대한 잘못된 정보였고, 그 결과, 마야는 오사마 빈 라덴을 놓치고,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됩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그를 찾기위해 고군분투한 마야는 드디어, 그의 흔적을 찾아냅니다. CIA 국장부터 대부분의 요원들이 그곳에 빈 라덴이 있을 것이지 알 수 없다고 하지만, 그녀는 단호하게 100% 맞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의 당일. 미군은 외딴 곳의 견고한 주택을 침입해서 한 남자를 사살합니다. 그리고 사살된 남자의 시체를 본 마야는 그가 빈 라덴임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끝난 후, 수송기 안에 앉아 있는 그녀의 모습은 그간의 고생에 대한 성공, 승리의 모습이 아닙니다. 허탈함이란 단어의 형상이 있다면, 바로 그때 그녀의 모습이었습니다.
스트리밍 안내
지금 바로 영화 “제로 다크 서티” 감상하기 => [왓챠], [넷플릭스]
애드 아스트라(Ed Astra, 2019)
기본 정보
“에드 아스트라”는 2019년 개봉한 미국의 SF 영화입니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이 연출하고, 브래드 피트, 토미 리 존스, 릴리 제임스, 로렌스 피시번 등이 출연했습니다. 이 영화는 우주를 탐사하는 NASA의 우주비행사 로이 맥브라이드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NASA의 우주에서 이상한 신호를 감지합니다. 이 신호의 정체를 밝히는 데 적합한 인물로 로이 맥브라이드가 선택되고, 그는 신호를 따라가고, 신호가 발신 된 곳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과 마주하게 됩니다.
결정적 장면
사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영화는 지루하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진진하며, 지구와 달, 화성 그리고 목성에 이르기까지 광활한 우주와 미미한 존재 인간, 부성애 등 크고 작은 내용을 조화롭게 잘 구성하였습니다. 특히나, 달에서 해적들과의 추격씬은 007 영화의 카체이스 씬보다 더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줍니다. 중력과 공기가 없는 달 표면에서 추격씬이라니! 그 상상력에 자동으로 박수를 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트리밍 안내
지금 바로 영화 “에드 아스트라” 감상하기 => [왓챠], [넷플릭스]
페일 블루 아이(The Pale Blue Eys, 2022)
기본 정보
“페일 블루 아이”는 영화 “몬태나”에 이어 두번째로 손잡은 스콧 쿠퍼 감독과 크리스찬 베일의 범죄 미스터리 시대극입니다. 1830년 웨스트 포인트 육군사관학교에서 한 생도가 죽은 채로 발견됩니다. 미스터리한 죽음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교장은 퇴직한 형사 ‘랜더’에게 사건을 의뢰합니다. 안개 속에 빠진 듯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데 난항을 거듭하던 ‘랜더’는 영리한 생도 ‘에드거 앨런 포’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어서 또 다른 생도가 죽은 채 발견되면서 ‘랜더’는 이 죽음들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정적 장면
1800년대 미국의 풍경이 이렇게나 삭막하고 무섭다니! 촛불 하나에 의지해서 밤을 지새워야 한다는 사실이 스산한 공포를 자아냅니다. 은퇴한 형사인 크리스찬 베일의 지친 표정과 추위에 옷깃을 여미는 모습들이 영화의 분위기를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에드가 앨런 포라는 생도의 등장으로 이 영화가 관객들이 예측할 수 없는 반전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영화를 관통하는 전체적인 분위기인 흑백에 가까운 창백함으로 미스터리를 중폭 시킵니다.
스트리밍 안내
지금 바로 영화 “페일 블루 아이” 감상하기 => [넷플릭스]
숨은 명작 영화 5편 결론
제가 생각한 숨은 명작 영화 5편 이었습니다. 이미 극장이나 OTT, TV에서 관람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혹여 아직 관람 전이라면 정말 적극 추천합니다. 어떤 영화를 볼 지 몰라 고민 중인 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