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철수시킨 국가 및 4개의 역사적 사건

서론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와 역사적 사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새만금 잼버리에서 열악한 환경으로 최다 인원의 스카우트 대원들을 파견한 영국이 제일 먼저 퇴영하였습니다. 이를 두고,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에 한국을 추가 시켜야 하는 게 아니냐는 여론이 생겼습니다. 대영제국이 역사적 사건들에서 승승장구 하던 사실들만 익혔던 사람으로서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들이 있었다는 점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유행으로만 떠돌던 바로 그 역사적 사건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간대 순서로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를 짧고 굵게 살펴보겠습니다.

스코틀랜드 백넌번(배넉번) 전투

영국에서 왕위를 계승받은 에드워드 2세가 1309년과 1310년, 2차례에 걸쳐서 스코틀랜드를 침공합니다. 너무나도 압도적인 우위에 있어서 인지 에드워드 2세가 거느린 잉글랜드군은 스코틀랜드 군에게 손쉽게 승리할 것이라 예견합니다. 하지만 예견과 달리 스코틀랜드와의 전투에서 이렇다 할 승기를 잡지 못하고 진퇴양난에 빠집니다. 이런 와중에 오히려 스코틀랜드 군대는 크고 작은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경험을 축적하면서 오히려 잉글랜드 북부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에드워드 2세는 귀족들간이 대립으로 스코틀랜드와의 전쟁에 신경을 제대로 쓸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내부 문제를 대충 정리를 한 에드워드 2세는 모든 역량을 모아 스코틀랜드로 향합니다. 뉴 파크 숲과 배넉번 강을 두고 잉글랜드 군과 스코틀랜드 군이 마주치게 됩니다. 이때 잉글랜드 군은 거의 2만에 가까운 군대를 앞세웠고, 스코틀랜드 군인은 약 8천명 정도가 군집했습니다. 압도적인 화력을 가진 잉글랜드 군은 에드워드 2세의 무능에 가까운 지휘로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모두 전장에서 도주합니다. 이후, 잉글랜드는 에든버러 조약을 통해서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인정합니다. 스코틀랜드 독립은 백넌번(배넉번) 전투가 결정적이었습니다.

백넌번(배넉번)전투를 다룬 영화도 국내에서 흥행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멜 깁슨이 감독, 주연을 맡은 영화<브레이브 하트>에서 나오는 전투가 바로 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개봉 당시 엄청난 영화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의 영화<아웃로 킹>의 전투도 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합중국 독립전쟁

우리나라도 아닌데도 매우 친숙한 미합중국 독립 전쟁입니다. 이 전쟁은 다만 영국과 미국만의 전쟁은 아니었습니다. 1775년부터 1783년까지 약 8년 여간 벌어진 영국과 신대륙인 13개의 식민지 사이에서 벌어진 전쟁입니다. 처음에는 영국 본토와 식민지인들의 세금 납부 관련 분쟁이 단초가 되었습니다. 절호의 기회에 도움을 요청한 프랑스의 참여로 식민지인들이 전투에서 승리하여 독립을 이루어 미합중국을 수립한 것을 말합니다. 전쟁 초반에는 식민지인들은 전투와 관련해서 갖추어진 것이 매우 미비하였습니다. 식민지인들은 본국인 영국을 이길 수 있을 지 매우 비관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미합중국의 독립전쟁은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민주주의 혁명의 양대 사건으로 유명합니다.

미합중국 독립 전쟁을 다룬 할리우드 영화로는 멜 깁슨 주연의 <패트리어트: 늪 속의 여우>가 있습니다. 멜 깁슨은 호주 출신으로 유명한 스타인데, 역사를 다룬 영화에 관심이 많았나 봅니다.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영화에 감독으로 배우로 열정적으로 활동합니다.

오스만 제국의 갈리폴리 전투

제 1차 세계 대전에서 벌어진 갈리폴리 전투는 영국군과 동맹군의 사상 최악의 전투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제 1차 세계 대전은 1814년 사라예보 사건이 터지면서, 대영제국, 프랑스, 러시아 제국이 합심하여 독일 제국에 대항하여 벌어진 전쟁입니다. 예상치 못하게 오스만 제국이 독일 제국에 협력하면서 영국군과 동맹군은 오스만 제국으로 진격하게 됩니다. 여기서 영국군은 자신들의 해군력에 대한 자만심으로 오스만 제국을 매우 얕잡아 봤습니다. 그들이 오스만 제국에 상륙하는 순간부터 이 전투는 영국군의 실패가 예견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영국군과 동맹군은 그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 적진으로 무턱대고 돌격해 진입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해안에서 1마일도 진격하지 못하고 몰살 위기에 빠져버린 영국군과 동맹군은 결국 퇴각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약 10만명이 넘는 연랍군들이 갈리폴리 반도에서 고립되어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대규모 철수 작전은 오스만 제국에 발각될 위험이 있어서 소규모의 철수 작전이 시작되었고, 어이없지만, 이 철수 작전은 성공하게 됩니다. 상륙작전에서 엄청난 규모의 전력을 잃었지만, 철수 작전에서 단 한명의 사망자도 내지 않은 의외의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러셀 크로우의 연출로 잘 알려진 영화<워터 디바이너>는 갈리폴리 전투에서 3명의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아들들의 시신을 찾기 위해 터키로 향하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우리에게 제 1차 세계 대전은 사라예보 사건이 제일 잘 알려진 사건이라 생각되어서, 갈리폴리 전투를 다룬 영화가 나온다고 해서 매우 생소하게 여겨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러셀 크로우는 이 영화를 연출 뿐만 아니라 주연을 맡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 영화의 개봉에 맞춰서 한국을 찾아 팬들의 열광적인 환호를 받기도 했습니다.

나치 독일의 덩케르크 전투

세계 전쟁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해상 철수 작전으로 덩케르크 전투는 유명합니다. 사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가장 뼈아픈 사건입니다. 반면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철수 작전입니다. 역사적으로 영국의 철수 작전으로 가장 유명해서, 덩케르크가 영국 국토의 어느 지명으로 잘 못 알고 있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덩케르크는 프랑스의 해안가에 위치한 지명입니다.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이 서부 전전에서 나치 독일군에게 연전 연패로 밀리며 위기에 빠집니다. 수십만 명이 독일군에 포위되어 몰살 위기에 처해있던 상황에서 영국과 프랑스는 이들의 탈출을 시도합니다. 물론 어려움은 많았습니다. 그 부분은 생략합니다. 영국군과 연합군은 사상 최대의 철수에 총력을 다합니다. 이 철수 작전에 영국은 총력을 다합니다. 해군과 공군이 모든 것을 걸고 작전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이 철수 작전이 승리 할 수 있었던 요인에는 약 650척의 일반인들의 선박이었습니다. 어부들의 통통배부터 귀족의 요트, 학생들의 실습용 보트까지 이 작전에 참여했습니다. 물론 이들은 자국의 군인들을 위해 목숨의 위협을 감수하며 나선 시민들이었습니다. 프랑스 덩케르크에서 영국 본토로의 철수 작전으로 9일간 약 33만명의 영국군과 연합군을 철수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전투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덩케르크>로 우리에게 잘 알려졌습니다. 그전에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제2차 세계 대전의 가장 유명한 전투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개봉 이후 오히려 덩케르크 전투가 유명해진 것 같습니다.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 BEST 4에 한국 추가?!

잼버리란?

2023년 제25회 새만금 잼버리를 보면서 ‘잼버리’가 무슨 뜻인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잼버리의 정식 명칭은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입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4년마다 열리는 세계 스카우트 회원들의 합동 야영 대회이자 각국의 문화 교류를 위한 청소년 축제를 말합니다. ‘잼버리’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유쾌한 잔치 혹은 즐거운 놀이라는 어원을 스카우트 창시자인 영국인 베이든 포우엘이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3년 새만금 잼버리가 엉망진창으로 운영되면서 1991년 제 17회 고성 잼버리의 성공적 개최가 다시금 회자되기도 했습니다. 스카우트의 창설 국가인 영국이 새만금에서 제일 먼저 퇴영하면서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에 한국을 추가 시켜야 한다는 우스개 소리까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새만금 잼버리 퇴영한 영국의 이유 4가지

영국 스카우트 연맹의 맷 하이드 대표는 BBC를 통해서 새만금 잼버리를 퇴영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폭염에 대비한 그늘 부족, 식이요법 참가자들을 위한 음식 부족, 열악한 위생 상태, 충분치 못한 의료 서비스에 대해서 주최측에 반복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가 대망신 사태가 된 새만금 잼버리를 통해서 대한민국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갑갑하기만 합니다.

이 글을 쓰면서 새만금 잼버리에 마스코트가 있는 줄 처음 알았습니다. ‘새버미’라고 합니다. 이번 잼버리가 얼마나 홍보가 안되었는 지 새삼 알게 됩니다.

오늘은 새만금 잼버리 사태로 살펴본 ‘영국을 철수시킨 국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현재 이슈에 얽힌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